본문 바로가기

2008년 6월 이전의 기록/I Link U

Apple iPhone SDK


Apple March 6 Event가 열린 모양입니다. 잠시 한눈을 파느라 늦은 정보 전달이 되어버렸네요.(일명 뒷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출처 : apple.com


이날 애플의 CEO는 다음의 주제로 프리젠테이션을 했다고 합니다.
  • iPhone 소프트웨어 로드맵 발표
  • iPhone SDK 릴리즈
  • iPhone Enterprise Beta 프로그램 소개
스티브 잡스의 이날 프리젠테이션은 아래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행사는 단순히 iPhone SDK를 공개하는 것이 아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시장에 대한 애플의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과 게임 개발 등이 얼마나 쉬운지를 강조하며 한 사람이 2주에(one person, two weeks) 개발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애플의 SDK 공개는 안드로이드의 그것과는 달라서 열었으되 닫혀있는 구조입니다.
이는 애플이 디바이스와 OS를 보유한 플랫폼 회사라는 면에서는 당연한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거기에 강박증에 가까운 애플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폐쇄성-이러한 점이 애플의 제품을 강력하고 안정적으로 만드는 요소이기도 합니다만-이 검증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을 자사 디바이스에 올리는 것을 허용하기를 바라기엔 처음부터 무리가 있었습니다.

외부에서 개발된 iPhone 어플리케이션의 배포는 마켓 플레이스를 통한 것이 될 것 같습니다.
개발자는 iPhone SDK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App Store를 통해 판매할 수 있으며, 판매를 통한 이익금의 70%를 돌려주는 형태입니다.
iPhone 개발자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iPhone Enterprise Beta 프로그램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iPhone을 통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Push email, Push calendar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1억 달러 규모의 iFund를 조성, iPhone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와 개발사를 지원하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iPhone의 Enterprise 지원 기능과 특징들은 아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