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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 Workbooks/Game Dev

[SpriteKit] 물리 엔진 테스트 프로젝트

iOS 7.0에는 SpriteKit이라는 2D 게임 플랫폼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 iOS 전용인데다
  • iOS 7 이상에서만 수행되는 까닭에
효용성에 의심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 Unity3D, cocos2d-x 등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엔진이 다수 있고, 성능 또한 검증이 되어 있고,
  • 특히나 국내에는 안드로이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터라 
iOS 전용의 게임 엔진이 널리 쓰이게 될까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몇 가지 면에서 사용을 시도해 볼만 하다.
  • iOS Native이다 :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애플이 최상의 성능으로 유지보수해 줄 것이고 충실한 개발 문서가 지원될 것이다.
  • Objective-C 로 구현되어 있다 : 기존 iOS 앱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면 큰 어려움 없이 개발할 수 있다.
만약에 게임 개발을 해보고는 싶은데 게임 개발 경험이 없고, 타 언어에 대한 학습이 부담된다면 우선 SpriteKit으로 게임 개발을 경험해 보는 것도 좋겠다.(자세한 내용은 기회가 된다면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할까 한다)
SpriteKit의 물리 엔진을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두 개 작성해 보았다.
예전에 cocos2d 소개 등에서 익히 보았을 예제들을 SpriteKit으로 작성한 것이다.

1. Drop Boxes

화면의 빈 공간을 터치하면 상자가 하나 생성되고 아래로 떨어진다. 떨어진 상자는 바닥과 다른 상자들과 상호작용하는 예제이다.


2. Bouncing Balls


뭔가 좀 심심해서 상자를 공으로 바꾸었다. 통통 튀며 굴러다니는 것이, 상자 예제보다는 조금 더 재미있을 것이다.



해당 소스들은 모두 GitHub에 공개해 두었다.